독자의견

계간 공예생활산책 2025 / Summer [Vol.7 #4]

글라스아트(Glass Art)의 세계 유리는 단순한 물질이지만, 빛과 색을 머금고 다채로운 형태로 변모하면서 예술로 승화됩니다. 글라스아트는 고대부터 현대까지 이어져 온 유리 공예 및 예술의 총칭으로, 유리의 형태, 색채, 그리고 빛과의 상호작용을 탐구하는 장르입니다. 기본 기법 및 특징 글라스아트는 크게 세 가지 흐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핫 글라스(Hot Glass)’는 1,000도 이상의 고온에서 녹인 유리를 파이프로 불어…

Read more
계간 공예생활산책 2025 / Summer [Vol.7 #3]

가볼 만한 전시를 소개합니다. 현대공예 특별기획전 《물질-실천》 이번 전시에 소개되는 작가들은 ‘버려지는 것들’을 재료로 환원하고, ‘자연의 순환 시스템’에 기댄 제작방식을 실험하며, ‘물질과 정보’의 호환성을 모색합니다. 물질을 다루는 방식과 태도에서 공예의 미래적 실천을 감지해보는 이번 전시는 공예기술이 단지 손기술에 머무르지 않고, 세계와 조응하는 창작의 감각이자 비판적 실천으로 확장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재의 재구성>, <원시적 창조>, <유동하는 물질> 이라는  구성으로 전개되는 이번 전시를 통해 동시대 공예와 미래적 가능성을 함께 탐험해보시기 바랍니다. 행사 기간: 2025.08.26 ~ 2025.11.23 장소: 전시1동 3층 이용시간: 10:00-18:00 (매주 금요일은 21:00까지 야간개관) 휴무일: 매주 월요일 주소: 03061  서울 종로구 율곡로3길 4 (안국동, 서울공예박물관)  교통 정보지하철 3호선 안국역 1번출구, 141m

Read more
계간 공예생활산책 2025 / Summer [Vol.7 #2]

이번 글에서는 생활 공예로서 실제 사용하는 목공 아이템을 소개합니다. 싱크대 목재 자투리 + 남은 각재로 만든 티테이블 자투리가 생산된 싱크대 싱크대를 주문한 곳에서 ‘자투리’도 보내줄까요? 하여 가져온 자투리를 어떻게 할 까 생각하던 중에 싱크볼 타공된 자투리를 보시던 가게 주인으로부터 ‘티테이블’ 제작 의뢰를 받았습니다. 자투리로 상판과 구조를 만들고 남은 각재에 시트지를 씌우니 제법 그럴 듯한 티테이블이…

Read more
계간 공예생활산책 2025 / Summer [Vol.7 #1]

2025년 여름, 공예 트렌드의 새로운 흐름입니다 2025년, 공예는 단순한 취미 영역을 넘어 정서적 치유와 사회적 연결 수단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Michaels가 발표한 ‘Gateway Crafts(입문형 DIY 키트)’, 그리고 ‘Emotional Support Crafts(정서적 지지형 공예)’라는 개념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공예 워크숍이나 모임을 통해 소셜 크래프팅이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한국 공예계도 이에 발맞추어 수지 아트, 폴리머 클레이 액세서리, 핸드메이드…

Read more
계간 공예생활산책 2025 / Spring [Vol.6]

남산골 한옥마을 기획전: “Home”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전통 공예와 현대 디자인이 만나는 융합을 시각화한 전시입니다. 전시장소: 서울 중구 남산골 한옥마을 내 이승업 가옥 및 전통공예관 전시 기간: 2025년 5월 16일(금) ~ 5월 25일(일) 관람 시간: 화요일~일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월요일은 휴관) 기사3. 그곳에 가고 싶가(가제) : 서울공예박물관 서울공예박물관(SeMoCA): 전통과 현대를 잇는 공예 허브입니다 서울공예박물관은 2021년 7월…

Read more

기사와 기고에 대한 독자 여러분의 의견을 말씀해주십시오. 향후 공예생활산책이 가는길에 소중한 디딤돌이 될 것입니다.